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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셰이더 그래프 포스트프로세스

유니티 셰이더 그래프 포스트 프로세스 03 화면합성, 알파합성, 도형합성, 노이즈 합성

by NGVI 2021. 5. 8.

유니티 셰이더 그래프 포스트 프로세스 03 화면합성, 알파합성, 도형합성, 노이즈 합성

이번에는 세이더 그래프로 포스트 프로세스 효과,

화면 합성을 해봅시다.

 

간단하게 씬 전환등에 사용되는 미리 찍어둔 씬 화면의 합성이겠죠.

일반적으로는 그냥 알파정도 빼버리고 꺼버리지만 셰이더그래프를 통해 합성하는 흉내를 내 봅시다.

 

A텍스처와 게임 화면의 합성이라고 생각하고 진행합시다.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는 알파 합성은 다음 노드 정도로 구성하시면 될듯합니다.

적당히 합성하기

실행결과

많이들 사용하는 효과

많이들 셰이더로 합성하진 않고 그냥 앞에 깔아두고 Alpha를 조절하겠죠.

굳이 셰이더를 써서 할 이유가 없긴 합니다. 이렇게 해도 된다는 뜻으로 만든 것이지.

 

하나만 더,

가로로 나타나는걸 해볼까요?

노드 구성

uv의 u가 0~1로 구성되었음을 아이디어로 사용하여 작성

uv의 u성분 값을 이용해서 구현

 

실행결과

가로 합성느낌 구현

그럼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Shape 등을 활용해 봅시다.

Shape Elllipse 노드 적용

게임화면과 택스쳐의 합성

Ellipse 노드로 화면 중앙부터 나타나고 사라지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가중치는 시간을 활용해서 넣어줍니다.

 

실행결과

이런 느낌으로 적용됩니다.

Ellipse 노드를 Polygon으로 교체한 결과

폴리곤의 경우 꼭지점 수도 조절 가능

그 외에 몇 가지 도형들이 존재하니 테스트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노이즈를 사용한 합성

Simple Noise를 사용한 합성 노드 구성

노드구성

 

 

이전에 토네이도 셰이더를 만들던 노드를 좀 참조해서 만들어보자.

gdev.tistory.com/24

 

유니티 셰이더 그래프 예제 09, 토네이도 효과 구현, Unity ShaderGraph tornado

유니티 셰이더 그래프 예제 09, 토네이도 효과 구현, Unity ShaderGraph tornado 이번에는 유니티 셰이더 그래프를 통한 토네이도 효과를 구현해 보겠습니다. Lit Shader Graph를 하나 생성합니다. Graph Inspecto

gdev.tistory.com

여기서 적당히 노이즈 부분을 때와서 구성시켜보았다.

 

노드 구성

토네이도의 노이즈는 거의 그대로 가져와서 씀

토네이도 노이즈는 거의 개대로 가져오고

마지막에 lerp에 입력값 0~1 범위 설정을 위해 시간의 sine값을 더해주고 Saturate를 해주어서 넣어주었다.

 

실행결과

이정보 부터는 좀 이쁘게 더 꾸며보면 쓸만해진다.

 

SimpleNoise를 사용해 액체가 차오르는 느낌으로 노드 구성

노드구성

넘실거리는 느낌을 작은 노이즈를 생성한 뒤 해당 노이드의 높이를 타임 값으로 조절해준다.

 

실행결과

요런 느낌

 

Polar Coordinates + simple Noise로 구성

노드구성

실행결과

천천히 보면 뭔가 눈 내래리는 느낌인데 변화가 빠르다.

다양하게 구성해보자. 

노이즈는 잘 쓰면 아트 분들이 작업하는 것만큼 잘 나올 수 있다.

 

화면 전환 효과가 먹지만 게임이 정말 있어 보인다.

 

더 연구해볼 만한 이슈이다.

 

짱구는 너무 귀엽기만 해서 좀 없어 보이려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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