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니티/셰이더 그래프 포스트프로세스

유니티 셰이더 그래프 포스트 프로세스 01 예술적 조절 노드들 사용, 칼라믹스, 대비, 색조, 채도 조정, Unity Shader Graph Post Process apply Artistic Adjustment

by NGVI 2021. 5. 6.

유니티 셰이더 그래프 포스트 프로세스 01 예술적 조절 노드들 사용, 칼라믹스, 대비, 색조, 채도 조정, Unity Shader Graph Post Process apply Artistic Adjustment 

셰이더 그래프로 포스트프로세스 작업을 해보도록 합니다.

 

먼저 유니티 2021에서 셰이더 그래프로 작성한 셰이더를 포스트 프로세스 작업화 하는 글은 따로 있습니다.

 

 

Unity 2021에서 Add Renderer Feature에서 Blit 적용을 통한 셰이더그래프를 통한 포스트포로세스 흉내 내

Unity 2021에서 Add Renderer Feature에서 Blit 적용을 통한 셰이더그래프를 통한 포스트프로세스 흉내 내보기 + 간단한 예제 사용법 셰이더 그래프를 만지작 거리다 보니, 후처리, 포스트 프로세스에서도

gdev.tistory.com

 

이번에는 그 작업을 기반으로 이런 저런 작업을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아무 작업이 없는 화면

게임화면 구성

일단 그냥 화면을 그리는 노드구성부터 시작합니다.

_MainTex를 그냥 화면에 다시 그린 구성

게임 화면에서는 아무 변화가 없습니다.

그대로 다시 그렸을 뿐이니까요

 

Artistic 계열 노드들을 이것저것 만져보겠습니다.

 

Channel Mixer 노드

Channel Mixer

칼라 RGB 채널의 수치들을 조절해볼 수 있습니다.

적당히 변경시켜본 결과물

Contrast 노드

대비효과 노드 구성

인풋은 칼라와, 시간 변화값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밝은 색은 더 밝게

 

실행화면

contrast 예시

Hue 노드

색조조정

실행화면

오웃..

Saturation 노드(채도)

채도조정

0으로 떨어지면 흑백 이미지를 볼수 있다.

 

실행화면

채도 조정법위는 0~2까지였다.

White Balance노드

색온도

실행결과

흐음

요런건 아트분들 보여주면 좀 더 어떻게 써보자는 이야기가 나올만한 영역인 거 같다.

 

이외에도 Adjustment 조절영역에는

 

Invert Colors 색 반전

Replace Color 색 교체 

노드도 있습니다. 

 

적용해 볼만한 것이 있을지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