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셰이더 그래프 예제 25, 찢어진 깃발 효과+에니매이션, Unity ShaderGraph tear flag animation
깃발을 구현해 봅시다.
찢어진 효과와 애니메이션, 그리고 uv를 사용한 축 제한 등이 주요 내용이 될 거 같습니다.
lit 모델로 하나 생성합니다.
Graph Inspector 설정
Alpha clip 설정을 해줍니다.
찢어진 효과를 내줄 때 사용됩니다.
깃발 에니메이션 효과 제작 노드 구성
포지션을 x를 기반으로 사인파의 베이스를 생성합니다.
시간 흐름을 더해주어 움직임을 만들어 주며
uv의 x 값 0~1로 펴진다는 전재하에, 사용해주어서 깃발의 시작점의 움직임을 최소화시켜줍니다.
uv를 통한 마스킹
그리고 값을 쪼개서 z 값에 더해줘 봅니다.
실행결과
깃발이 시작 부분은 이동이 없음이 보입니다.
옆으로 갈수록 움직임이 강하죠.
그럴싸합니다.
깃발의 시작점이 위쪽과 끝쪽만 걸려있는 모습 노드 구성
Position 결괏값 X에 해당 노드 값을 더해줍니다.
UV 기준 V 값 양 끝에 대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어떻게 된다면
실행결과
깃발 매다는 느낌이죠.
gif로는
찢어진 깃발 효과 노드 구성
노이즈를 적당히 준 텍스처로 Alpha clip클립 효과를 줍니다.
똑같의 UV로 마스킹합니다.
실행화면
요런 느낌으로 구성해보았습니다.
시작점을 마스킹하는 게 주요해 보이는 예제입니다.
참고자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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