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hader Graph Example Library 01, 유니티 2021에서 사용(업그레이드) LightweightRenderPipeline를 UniversalRP로 변경, 애러처리
유니티 셰이더 그래프 적용이 2018 버전부터 본격화가 되었고, 그 당시에도 괜찮은 예제들이 나왔습니다.
그중 다음 예제
Shader Graph Example Library
을 보려 하는데,
Software Requirement
- Version: Unity 2018.3.0f2
- Package: com.unity.render-pipelines.lightweight: 4.6.0-preview
소프트웨어 지원 정보를 보면
Unity 2018에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버전을 구해서 열어보시면 잘됩니다.
하지만 최신 버전으로 열어서 작업을 하고 싶으실 거예요
요즘 2021까지 나왔죠.
요거 해보면 뭔가 잘 안되실 겁니다.
이걸 되게 하는 과정을 설명해볼게요
프로젝트의 주소는 아래입니다.
github.com/UnityTechnologies/ShaderGraph_ExampleLibrary
프로젝트 바로 받으실 끄으면, 아래 링크를 확인!
github.com/UnityTechnologies/ShaderGraph_ExampleLibrary/archive/refs/heads/master.zip
적당히 이런 압출 파일이 떨어집니다.
풀어서 유니티로 오픈해봅니다.
우리는 2021 버전으로 오픈시켜줍니다.
진행이 될 때까지 기다려봅니다...
중간쯤 창 하나가 뜹니다.
Ignore로 진행해줍니다.
그리고 프로젝트가 열립니다.
LightweightRenderPipeline 관련한 애러 입을 볼 수 있습니다.
요걸 해결해 봅시다.
Window->Package Manager 오픈
Unity Registry에서 rp(render pipeline을 검색합니다.
몇 개가 뜨는데, LightweightRP는 예전에 사용하는 녀석이고,
2021에서는 Universal RP, High Definition RP를 사용을 합니다.
Lightweight RP Remove 합니다.
Universal RP install 해줍니다.
여기까지 하고, 유니티로 가보면 일단 에러는 다 없어졌습니다.
추가로 랜더러 파이프라인을 설정해줘야 합니다.
프로젝트의 적당한 위치에서 rp를 만들어 줍니다.
create->Rendering->Universal RenderPipeline->Pipeline Asset
이름을 딱히 변경안 하시고 생성하면 다음과 같이 파일이 두 개 생성됩니다.
요것을
Project Settings를 열고,
Graphics의 Scriptalbe Render Pipeline Settings에 넣어줍니다.
그럼 Scene에 무언가가 그릴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뭔가 할게 많습니다.
이제는 구 ShaderGraph의 파일들을 올려줘야 합니다.
여기까지 하면 일단 프로젝트 세팅은 어느 정도 된 듯합니다.
Assets의 Scenes 폴더를 보면
여러 예제들이 존재하는데 Player를 열어보면,
열어지고 애러는 없는데, 먼가 랜더링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이제 요걸 또 고쳐봐야겠죠..
내용이 길어져서 글을 나누겠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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