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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폴리 브러쉬

유니티 폴리 브러쉬 URP ShaderGraph 01, 세팅, 프리뷰, 높이 조절, 버택스 칼라 적용

by NGVI 2021. 4. 21.

유니티 폴리 브러쉬 URP ShaderGraph 01, 세팅, 프리뷰, 높이 조절, 버택스 칼라 적용

요즘 셰이더 그래프 활용을 좀 찾아보다, 폴리 브러쉬란 놈의 보고 이걸 사용하면 뭔가 해볼 수 있는 게 많겠구나란 생각이 들어서 사용법을 알아보다. 정리하기로 했다.

 

폴리 브러쉬의 기능을 말로 설명하면,

유니티 상에서

3d 모델의 정점을 조절할 수 있고

-해당 기능의 경우 다른 정보(노말)와 상의해질 수 있어 걱정이 되는데

 

3d 모델의 버택스 칼라를 직접 칠해볼수 있다.

-요 기능은 정말 많이 쓰는 기능인거 같다.

-터레인 듯 여러 장이 깔리는 곳에도 활용 가능

-고급적으로 해당 버퍼의 칼라를 앞축 해서 사용하는 기술도 있음

 

오브젝트를 쫙 깔아야 하는 경우에도 많이 쓰는듯하다.

-예를 들어서 풀이나, 나무 등 하나하나 깔기 어려운 아이들

 

그래서 일단 폴리 브러시란 놈을 사용해 보자.

일단 깔아야 한다.

 

예전에는 에셋 스토아에 있었지만 현재는 아니다.

현재는 패키지 매니저를 통해 깔 수 있다.

 

window->package manager
폴리 브러쉬를 설치해 주자.

Packages는 Unity Registry로

직접 찾아봐도 도과, 검색어를 넣어도 되고,

 

추가로 자신이 사용하는 Shader 샘플까지 받도록 하자.

 

나는 현제 URP를 사용하고 있어 해당 셈플까지 받음

 

적당히 테스트할 Plane와, Sphere를 하나 설치해준다.

플랜, 스피어 하나씩

폴리브러시 실행

위치는 Tools->Pllybrush->Polybrush Window

눌러주면 요렇게 생긴 녀석이 뜬다.

Polybrush툴

체크표시해둔 녀석을 왼쪽부터 기능을 설명하면,

 

1. 높낮이 수정

2. 경계 부드럽게 만들기

3. 버택스 칼라 칠하기

4. 오브젝트 배치 기능

5. 지형 텍스처처럼 사용하기(본질은 3번 버택스 칼라 기능과 똑같다.)

 

툴을 켠 채로 편집하려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마우스를 가져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인다.

눌려보면 적당히 동작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높이 조절중

추가로 화면에 마우스 주변 영역의 원은 아래의 수치와 연동된다.

선택영역 정보

여기서 팁이 있는데, 

영역 수치들을 변경하기 위해서 해당 수치를 마우스로 변경하려 하지 말고, 화면에 마우스를 가져다 두고, shift, ctrl, shift+ctrl 과 휠 버튼을 사용하면 조절된다.

 

해당 브러시는 높이 조절 이외에도 다 쓰이니 알아두면 좋음.

 

화면아 두고 영역을 결정하여 테스트 하자.

부드럽게 하는 기능은 넘어가고,

버택스 칼라 칠하기를 해보자.

 

그냥 하면 안 된다. 왜냐... 셰이더가 버택스 칼라를 출력하는 모델의 셰이더여야 한다.

 

위에서 폴리 브러시 설치 시 자신에 맞는 샘플을 설치하자고 했다. 했다면,

다음과 유사한 경로에 셰이더가 존재할 것이다.

 

별 다른걸 건들이 않았다면
요놈들

아래 쉐이더를 보도록 하자.

Lit Vertex Color URP

셰이더 노드

텍스처를 한장 가져와서 rgb를 뽑고, VertexColor로 부터 rgb를 가져와 곱해 출력하는 단순한 구성이다.

 

해당 셰이더를 플랜과 구에 적용시켜주도록 하자.

 

그리고 색칠을 해보도록 하자.

뭔가 색칠이 된다.
로봇 친구에게도 기회를 준다.

셰이더는 동일 셰이더를 사용했고, 로봇의 경우 택스쳐를 연결해줬다.

칼라가 잘 그려지는 걸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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